[학술지]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by 이동국 posted Jun 11,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동국, 김황, 이은상(2020).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1125-1150. 

 

본 연구는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고 교육요구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문헌 검토, 전문가 패널에 의한 추정, 두 차례의 전문가 타당도 검토를 거쳤다. 그리고 도출된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Borich의 요구도 분석과 The Locus for Focus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은 4개 역량군으로 유목화하여 총 11개의 역량과 26개의 행동지표가 개발되었다. 도출된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은 1) 미래 사회 변화 대응 역량, 2) 학교의 비전 공유 및 성과 분석 역량, 3) 협력적 공동체 문화 형성 및 운영 역량, 4) 교원의 전문성 개발 역량, 5) 학교 교육과정 구성 역량, 6) 교수학습 설계 및 실행 역량, 7) 평가 역량, 8) 학교 공간 활용 역량, 9) 학교 공간 개선 역량, 10)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 11) 데이터 활용 역량이다.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 학교의 비전 수립과 공유,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 미래교육 이슈에 대응한 교육과정 구성, 교원 전문성 개발, 실제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피드백 제공 등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미래교육을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한 교육 정책과 교원 연수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aa00cdf30e53955e4884a65323211ff0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