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by 이동국 posted Feb 03,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은상, 김동건,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1221-1247.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의 개념, 역량,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에듀테크 팀의 개념과 역량을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문헌 검토, 행동사건인터뷰, 두 차례의 전문가 타당도 검토를 거쳤다. 그리고 에듀테크 팀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를 알아보기 위해 전문가 의견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에듀테크 팀의 개념은 ‘초·중등학교의 목표 실현을 위하여 교육과 에듀테크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에듀테크 기반 학습환경을 설계, 실행, 관리하고 학교 구성원의 활용을 촉진하는 팀’으로 도출되었다.에듀테크 팀의 역량은 4개 역량군으로 유목화하여 총 13개의 역량과 38개의 행동지표가 개발되었다. 에듀테크 팀의 역량은 1) 학교 교육과정 이해 역량, 2) 교수학습평가 설계 역량, 3) 미래교육 탐색 역량, 4) 에듀테크 탐색 역량, 5) 에듀테크 환경설계 및 구축 역량), 6) 에듀테크 활용 역량, 7) 에듀테크 관리 역량, 8) 학교 에듀테크정책 수립 및 평가 역량, 9) 에듀테크 예산 편성 및 집행 역량, 10) 에듀테크 법제도 및 윤리 준수 역량, 11) 학교 비전 공유 역량, 12) 에듀테크 활용 촉진 역량, 13) 협업역량이다. 에듀테크 팀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로 교원은 교육과정 관련 행동지표, 전담인력은 에듀테크 관련 행동지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래교육과 에듀테크 정책 추진에서 에듀테크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1.jpg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