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2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프로젝트 학습에서 '문제'의 기능

 

프로젝트 학습을 이끄는 요소는 문제이다. 문제는 프로젝트의 핵심내용이며 과제, 미션 등의 용어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기존의 교수자 중심 수업에서는 학습이 종료된 후 문제가 제공되었다. 이때의 문제는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연습의 기회이자 평가질문의 성격을 지닌다. 이러한 문제들은 대부분 정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교사가 원하는 정답을 추측하여 응답하는 경우가 많다(Sage, 1996). 물론, 초중등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에도 문제가 제시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학습자의 동기유발 측면에서 구성되고 있으나 단원의 전체 내용을 포괄하기 보다는 주요 개념을 안내하는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조연순 외, 2003).

프로젝트 학습을 시작할 때 제시되는 문제는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와 활동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을 동기부여 한다. DuffyCunningham(1995)는 프로젝트 학습에서 문제는 안내로서의 문제, 통합물로서의 문제, 예로서의 문제, 과정을 위한 매개로서의 문제, 실제적 활동을 위한 자극으로서의 문제 등의 기능을 한다고 하였다.

 

안내로서의 문제: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참조물. 학습내용과 문제를 연관시켜 생각해보도록 요구함으로써 학습내용에 의미를 부과하는 안내의 역할

통합물로서의 문제: 학습자가 과제를 얼마나 잘 이해했는가를 점검하고 학습한 것을 전이하는 과정을 돕기 위한 역할

예로서의 문제: 학습내용에 대한 정보가 전달되고 전달된 내용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키기 위한 사례

과정을 위한 매개로서의 문제: 문제는 사고 기능을 훈련하기 위한 매체

실제적 활동을 위한 자극으로서의 문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관련된 기능을 개발하는 것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문제 자체가 학생들이 수행해야 하는 활동 내용과 결과를 포괄하기 때문에 문제를 어떻게 설계하고 개발하느냐는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문제.png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프로젝트 학습에서 '문제'의 기능 file 이은상 2019.03.28 322
4 프로젝트학습 설계하기-조사하기 file 이동국 2019.03.22 288
3 프로젝트학습 설계하기-스캐폴딩 설정하기 이동국 2019.03.12 842
2 프로젝트학습 설계하기-자원활용하기 이동국 2019.03.12 244
1 프로젝트학습 설계하기-지식구성하기 이동국 2019.03.12 863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