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8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20 핀란드 교육 혁신의 핵심
미래핵심역량과 현상기반학습은 무엇인가?

핀란드 교육에서 미래 교육의 답을 찾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89388441?scode=032&OzSrank=4


오늘의 교육 강국 핀란드를 있게 한 것은 ‘모두를 위한 기초교육’, ‘평등한 무상교육’, ‘수준 높은 교사’였다. 그리고 지금 핀란드는 21세기를 이끌어갈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자 또 한 번의 교육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이 책은 핀란드가 교육에 힘을 쏟을 수밖에 없었던 척박한 환경과 정치, 문화적 상황을 바탕으로 놀라운 교육 성과를 이루기까지의 과거와 현재를 짚어본다. 그런 다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미래교육의 큰 축인 미래핵심역량과 현상기반학습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나아가, 국내에서 미래교육 연구 및 실천에 앞장서고 있는 미래교육공감연구소와 6인의 교사가 핀란드 현상기반학습을 우리 교실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세계 교육의 흐름과 함께 미래교육의 방향 및 실천에 대한 풍성한 논의를 제기한다.

 

 

목차

한국어판 출간에 부치는 글_ 핀란드는 왜 교육을 혁신했을까
저자의 글_21세기 역량중심교육과 현상기반학습
역자의 글_핀란드 교육에 대한 대담

도입글_“왜 변화해야 하는가?”

1장 핀란드는 어떤 나라인가?

핀란드의 역사 / 핀란드어와 문해력 / 핀란드 교육의 핵심 세 가지

2장 교육심리학과 현상기반학습

인간의 기억에 대한 이해 / 상호작용으로서의 학습 / 학습에서 정서와 동기의 역할 / 학습자 참여를 높이는 방법 / 21세기 역량에 대한 핀란드식 방향

3장 미래핵심역량: 사고력과 학습력

탐구기반학습 / 학습하는 방법 배우기 / 학습공동체

4장 미래핵심역량: 문화적 역량, 상호작용과 자기표현

새로운 문화와의 만남 / 정서적 역량 / 문화적 참여

5장 미래핵심역량: 자기조절과 자기관리

일상생활 관리 /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기관리 / 일상생활의 안전과 보안

6장 미래핵심역량: 다중문해력

커뮤니케이션 / 멀티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 맥락 이해 역량

7장 미래핵심역량: ICT 역량

디지털화는 학습에 효과적인가? / ICT를 활용한 탐구기반학습 / 프로그램 활용과 프로그래밍 / 디지털 기술 사용에 따른 책임과 안전 / 디지털 세계의 사회적 상호작용

8장 미래핵심역량: 직무수행 역량과 기업가 정신

직무수행을 위한 준비 / 일터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 실제적인 직무수행

9장 미래핵심역량: 참여와 사회적 행동력

주변 환경에 영향 끼치기 / 사회의 구조와 규칙 / 미래 건설하기

10장 현상기반학습

학문의 논리를 넘어 현상의 논리로 / 학문을 연계하는 지혜와 창의력 / 현상기반학습의 철학적 배경 / 현상기반학습의 교육학적 모형 / 현상기반 프로젝트 수업 / 현상기반 프로젝트 평가 / 현상기반학습의 현실적 과제

11장 미래를 위한 비전

유아교육의 중요성 / 핀란드 교육의 과제 / 핀란드 교사 교육 개혁 / STEM의 혁신과 창의성 / 새로운 시작들 / 대학입학시험의 디지털화 / 핀란드 학교 개혁에 대한 속설 /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12장 현상기반학습의 수업 적용 사례

쓰레기 제로 프로젝트 / 촉촉한 가습기 만들기 / 소셜 미디어 낯설게 보기 / 업사이클링 아이디어 만들기 / 안전 삼각대 발명하기 / 지속가능한 지구 만들기
?

  1. 핀란드 교육에서 미래 교육의 답을 찾다

  2. 세상을 바꾸는 수업 체인지 메이커 교육 출판

  3.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과 학습공동체 이야기

  4.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설계카드

  5. 수업설계카드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