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본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MInfo.do?mi=1139&pblcteSeq=13260

 

Ⅰ. 교육분야 가상현실(VR) 이용자 안전 가이드라인 
 1. 머리말 
 2. 개요 
  - 가이드라인의 특징 및 구성  
  - 용어설명 
 3. 이용 전 가이드라인 
  - 기기 정보 및 상태 확인하기 
  - 활용 공간 점검하기 
  - 위생 점검하기 
  - 교육용 콘텐츠 선정하기 
  - 건강 및 인지 상태 확인하기 
 4. 이용 중 가이드라인 
  - 건강 및 인지 상태 확인하기 
  - 이용 상태 확인하기 
  - 기기 상태 확인하기 
 5. 이용 후 가이드라인 
  - 건강 및 인지 상태 확인하기 
  - 기기 상태 확인하기 
 
Ⅱ.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가이드 라인 
 1.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사용자 감각 정보의 일체화 
  - 인터페이스 
 3. 상태·상황의 식별 기준 
 4. 편의성 원칙 
 5. 인터페이스 디자인 
  - 그래픽 인터페이스(GUI)
  - 사운드 인터페이스 
 6. 컨트롤러(입력장치) 
 7. 위험성 평가 
  - 반응식 판단 기준 
  - 문답식 판단기준 
 8. 작동 오류 
  - 명령 · 조작 오류에 따른 분류 
  - 원인적 분류 
 9. 조작과 인지부정함 
 10. 동작범위(플레이 영역) 
  - 앉는 방식 
  - 서는 방식 
  - 움직이는 방식 
 
연구 책임 : 계보경 
공동연구진 
 - 이승훈(영산대학교) 
 - 서희진(동명대학교) 
 - 이동국(충청북도교육정책연구소) 
 - 이영희(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손정은(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이효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안전 가이드라인
?

  1.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2. [연구보고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3. [학술지]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4.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5.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6. [KERIS 연구보고서]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7. [학술지]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8. [연구]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안전 가이드라인

  9. [학술지]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10. [학술지]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11. [학술지]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12. [KERIS 연구보고서] 가상현실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13. [KERIS 연구보고서]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14.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15.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학습공간의 변화 전망

  16. [KERIS 이슈리포트]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