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52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이은상, 김동건,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1221-1247.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의 개념, 역량,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에듀테크 팀의 개념과 역량을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문헌 검토, 행동사건인터뷰, 두 차례의 전문가 타당도 검토를 거쳤다. 그리고 에듀테크 팀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를 알아보기 위해 전문가 의견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에듀테크 팀의 개념은 ‘초·중등학교의 목표 실현을 위하여 교육과 에듀테크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에듀테크 기반 학습환경을 설계, 실행, 관리하고 학교 구성원의 활용을 촉진하는 팀’으로 도출되었다.에듀테크 팀의 역량은 4개 역량군으로 유목화하여 총 13개의 역량과 38개의 행동지표가 개발되었다. 에듀테크 팀의 역량은 1) 학교 교육과정 이해 역량, 2) 교수학습평가 설계 역량, 3) 미래교육 탐색 역량, 4) 에듀테크 탐색 역량, 5) 에듀테크 환경설계 및 구축 역량), 6) 에듀테크 활용 역량, 7) 에듀테크 관리 역량, 8) 학교 에듀테크정책 수립 및 평가 역량, 9) 에듀테크 예산 편성 및 집행 역량, 10) 에듀테크 법제도 및 윤리 준수 역량, 11) 학교 비전 공유 역량, 12) 에듀테크 활용 촉진 역량, 13) 협업역량이다. 에듀테크 팀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로 교원은 교육과정 관련 행동지표, 전담인력은 에듀테크 관련 행동지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래교육과 에듀테크 정책 추진에서 에듀테크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1.jpg

 

 

?

  1.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2. [연구보고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3. [학술지]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4.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5.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6. [KERIS 연구보고서]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7. [학술지]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8. [연구]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안전 가이드라인

  9. [학술지]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10. [학술지]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11. [학술지]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12. [KERIS 연구보고서] 가상현실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13. [KERIS 연구보고서]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14.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15.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학습공간의 변화 전망

  16. [KERIS 이슈리포트]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