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이은상,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1), 195-205.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중등학교에 배치된 테크매니저와 에듀테크 담당 교원 6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 초기 테크매니저의 역할이 정립되지 않아 업무 수행에서의 어려움과 구성원과의 갈등이 발생하였다. 둘째, 에듀테크에 대한 지원 체계 부족과 불안정한 고용은 안정적 업무 수행에 제약이 되고 있다. 셋째, 학교 구성원의 다양한 차원의 동시다발적 지원 요청은 신속한 대처를 곤란하게 하였다. 넷째, 테크매니저의 전문성을 길러 줄 수 있는 역량 개발 체계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지원 인력의 배치와 운영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89249

 

?

  1.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2. [연구보고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3. [학술지]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4.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5.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6. [KERIS 연구보고서]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7. [학술지]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8. [연구]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안전 가이드라인

  9. [학술지]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10. [학술지]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11. [학술지]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12. [KERIS 연구보고서] 가상현실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13. [KERIS 연구보고서]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14.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15.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학습공간의 변화 전망

  16. [KERIS 이슈리포트]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