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상, 김현진(2019).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교육학연구, 57(2), 119-146.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aa706858b7c6d9b7ecd42904f0c5d65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수업설계를 위한 교사 협력의 촉진 전략을 종합적으로 도출하는 것이다. 체계적 문헌 분석은 단순히 연구동향을 이해하는것과 달리 연구결과 분석을 통해 실천 영역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업설계와관련된 교사 협력에 대한 국내 연구를 검색한 결과 총 19편이 선정되어 질적 종합 접근법(Meta-aggregative approach)을 통해 체계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1)교사 협력의 목표를 공유하라. (2)자유롭게 수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게 하라. (3)교사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핵심교사의역할을 수행하라. (4)공유를 위한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라. (5)교사 협력을 위해 공식적이면서도 비공식적인 환경을 확보하라. (6)대상에 따라 평가 피드백을 달리하라 등 총 6개의 촉진전략이 종합되었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교육행정가, 학교관리자, 교사,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이협력적 수업설계를 촉진하고자 할 때,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file 이은상 2024.02.16 263
15 [연구보고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file 이동국 2022.01.30 784
14 [학술지]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file 이동국 2021.03.05 731
13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file 이동국 2021.03.05 516
12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file 이동국 2021.02.03 527
11 [KERIS 연구보고서]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이동국 2021.01.19 1046
10 [학술지]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file 이동국 2020.06.11 672
9 [연구]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안전 가이드라인 이동국 2020.05.20 374
8 [학술지]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file 이동국 2019.10.11 147
7 [학술지]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file 이동국 2019.08.24 175
» [학술지]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file 이동국 2019.08.24 159
5 [KERIS 연구보고서] 가상현실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file 이동국 2019.08.24 317
4 [KERIS 연구보고서]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file 관리자 2019.03.11 409
3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file 관리자 2019.03.11 318
2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학습공간의 변화 전망 file 관리자 2019.03.11 232
1 [KERIS 이슈리포트]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file 관리자 2019.03.11 181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