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상, 김현진(2019).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교육학연구, 57(2), 119-146.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aa706858b7c6d9b7ecd42904f0c5d65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수업설계를 위한 교사 협력의 촉진 전략을 종합적으로 도출하는 것이다. 체계적 문헌 분석은 단순히 연구동향을 이해하는것과 달리 연구결과 분석을 통해 실천 영역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업설계와관련된 교사 협력에 대한 국내 연구를 검색한 결과 총 19편이 선정되어 질적 종합 접근법(Meta-aggregative approach)을 통해 체계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1)교사 협력의 목표를 공유하라. (2)자유롭게 수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게 하라. (3)교사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핵심교사의역할을 수행하라. (4)공유를 위한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라. (5)교사 협력을 위해 공식적이면서도 비공식적인 환경을 확보하라. (6)대상에 따라 평가 피드백을 달리하라 등 총 6개의 촉진전략이 종합되었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교육행정가, 학교관리자, 교사,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이협력적 수업설계를 촉진하고자 할 때,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1.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ORM 2023-120_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_231129-1.pdf (교육부/평가원) 수업평가 혁신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개발에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참여하였습니다(with 초중등 수석교사...
    Date2024.02.16 By이은상 Reply0 Views263 file
    Read More
  2. [연구보고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인공지능(AI)에게 아이를 맡기면 학습이 저절로 이루어질까? 지능형 교실이 되면 교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학생의 학습 데이터가 주어지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현장의 의문에서 시작된 교사연구자들의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
    Date2022.01.30 By이동국 Reply0 Views784 file
    Read More
  3. [학술지]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이은상, 김현진(2020).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6(4), 1057-1086.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설계․개발연...
    Date2021.03.05 By이동국 Reply0 Views731 file
    Read More
  4.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이은상,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1), 195-205.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중등학교...
    Date2021.03.05 By이동국 Reply0 Views516 file
    Read More
  5.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이은상, 김동건,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1221-1247.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의 개념, 역량,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에듀테크 팀의 개념...
    Date2021.02.03 By이동국 Reply0 Views527 file
    Read More
  6. [KERIS 연구보고서]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RInfo.do?mi=1138&pblcteSeq=13392
    Date2021.01.19 By이동국 Reply0 Views1046
    Read More
  7. [학술지]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이동국, 김황, 이은상(2020).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1125-1150. 본 연구는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고 교육요구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기 위...
    Date2020.06.11 By이동국 Reply0 Views672 file
    Read More
  8. [연구]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안전 가이드라인

    본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MInfo.do?mi=1139&pblcteSeq=13260 Ⅰ. 교육분야 가상현실(VR) 이용자 안전 가이드라인 1. 머리말 2. 개요 - 가이드라인의 특징 및 구성 - 용어설명 3....
    Date2020.05.20 By이동국 Reply0 Views374
    Read More
  9. [학술지]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이동국(2019).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3), 577-600.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하여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
    Date2019.10.11 By이동국 Reply0 Views147 file
    Read More
  10. [학술지]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유지은, 김현진(2019).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4), 729-760.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d117bb29b7f3...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175 file
    Read More
  11. [학술지]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이은상, 김현진(2019).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교육학연구, 57(2), 119-146.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aa7...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159 file
    Read More
  12. [KERIS 연구보고서] 가상현실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가상현실(VR)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연구책임자 :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공동연구자 : 서희전(동명대학교) : 이승훈(영산대학교) : 이동국(솔밭중학교) : 이효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손정은(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조자 : 황은진(한국...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317 file
    Read More
  13. [KERIS 연구보고서]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본 연구는 미래학교 설립 및 운영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 김현진, 김은영, 이은상, 계보경, 이은환, 김현영, 이가영, 이봉규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은상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ERIS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409 file
    Read More
  14.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본 연구자료는 역량을 지원하기 ICT 활용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21CLD, SKILLS MAP 등 다양한 연구자료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이동국, 김현진, 이승진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동...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318 file
    Read More
  15.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학습공간의 변화 전망

    본 연구는 세계 각국의 미래교육공간에 대한 사례를 담았습니다.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계보경, 이은상, 이동국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http://lib.keris.or.kr/search/det...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232 file
    Read More
  16. [KERIS 이슈리포트]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본 연구자료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감성 컴퓨팅의 사례와 이슈를 담았습니다.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계보경, 이동국, 이은상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동국, 이은상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http://lib.keris.o...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181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