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59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올해 국무회의에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 안전 강화 대책을 뉴스로 접하게 되었다. 주요 내용으로 어린이 보호 구역 내에서 시속 30km이하, 신호등 없는 건널목에서 모든 차량의 일시 정지,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과태료 확대 등이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입장에서 모두 환영할만한 대책이다. 학생들은 학교를 벗어나자 마자 교통과 관련된 위협에 노출된다. 좁은 인도, 길게 늘어선 불법 주정차 차량, 속도를 줄이지 않는 차량, 배달 오토바이 등 언제 사고가 발생해도 이상하지 않을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몇 년 전 생활안전부장을 할 때 헬멧을 쓰지 않고 자전거를 타는 학생들에게 엄격하게 지도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학교는 여러 사정에 의해 정말 말도 안되는 곳에 지어진다. 사방이 아파트와 상가로 둘러싸여 있고 교통량이 가장 많은 곳에 지어진다. 학교 주변의 주차 공간은 늘 부족하여 불법 주정차가 빈번히 발생한다. 학교 주변의 상가와 주민들은 그들의 편의와 생업을 위해 불법 주정차를 묵인할 것을 지자체에 요구하기도 한다. 학교위생정화구역이라는 제도가 있지만 법제도를 교묘히 피하여 온갖 안 좋은(?) 시설들이 학교 주변에 들어선다. 이런 시설들은 교통과 관련된 위협 요소를 증가시킨다. 이런 상황에서 교통 안전 강화 대책은 그나마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라 생각한다(그런데 중고등학교는 어린이보호구역이 아니다--;). 

 

학교공간혁신에서 학교 밖 공간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중 교통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통행로와 승하차장에 대한 고민이 학교공간혁신에 반영될 필요가 있다. 작년에 한 프로젝트에서 미국의 공간혁신 사례에서 'drop-off'라는 용어를 보았다. 처음에는 미국의 사례라 그 필요성에 대해서 와 닿지 않았지만 가끔 자녀의 학교를 지나갈 때 마다 그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된다. 운동장을 가로지르는 학부모 차량, 등하교길에 학생과 학부모 차량이 뒤엉켜 있는 모습, 교직원 차량과 학생이 같은 통로를 이용하는 모습 등은 일부 시골학교나 신설학교를 제외한 대부분의 학교에서 나타나는 모습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 구역 안에 통행로와 승하차장을 포함시키거나 연계한 구역 설정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진출입을 원할히 하고 어떻게 안전을 확보할 것인지 명문화함으로써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써야 한다. 등하교시 많은 학생이 순간적으로 집중되기 때문에 통행로는 충분히 넓어야 하며, 차량의 돌진을 막기 위해 울티리나 높은 턱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무단 횡단을 방지할 수 있는 시설을 도로에 설치하여 학생들의 부적절한 행동을 사전에 줄여야 한다. 다음으로 승하차장 시스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학생의 등하교길을 차도와 어떻게 분리할 것인가? 학생 승하차 시 발생하는교통혼잡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 교직원과 학부모의 차량을 어떻게 분리할 것인가? 등은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이슈이다. 성공적인 학교 승하차 구역에 대한 고민을 gokid(https://www.gokid.mobi/good-ways-to-design-your-school-drop-off-zone/) 사이트에 잘 제시하고 있다. 

 

- 일방통행의 승하차 구역을 만들라. 

- 승하차장은 충분한 크기를 확보해야 한다. 너무 짧을 경우 시간이 지체된다. 

- 학생들이 학교 건물에 도착하기 전에 도로를 횡단하지 않도록 승하차장을 위치시켜라. 

- 보행자의 통행과 자동차, 버스, 자전거를 분리하라.  

- 학부모에게 승하차 규칙을 적극적으로 안내하라. 

 

과거에 지어진 학교는 이러한 고민을 충분히 하지 못했다. 그 당시에는 차량의 수와 교통량이 지금보다 현저히 적었다. 그러나 앞으로 지어질 미래학교는 사회적 변화 양상을 충분히 예측하고 학교 밖 공간을 어떻게 만들어갈지 고민해야 한다. 미래교육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지역 사회와의 연계이다. 지역 사회와 연계를 잘하기 위해서는 학교 주변이 충분히 안전한 공간이어야 한다. 교사도 학생도 마음놓고 통행하고 지역의 자원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안과 밖을 연계한 하굑 공간 설계가 필요하며, 학생과 차량의 행동을 예측하고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지능형 안전 시설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 이를 지원하는 법제도적인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Howard Gardner Community School의 승하차 절차]

출처: https://www.hgcschool.org/apps/pages/index.jsp?uREC_ID=506623&type=d&pREC_ID=1136214

 

[Foothill High School의 승하차 절차]

출처: https://www.foothillfalcons.org/apps/pages/index.jsp?uREC_ID=45195&type=d&pREC_ID=125204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학교공간혁신: 통행로와 승하차장 이동국 2020.01.07 590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