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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상, 김현진(2020).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6(4), 1057-1086.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설계․개발연구를 채택하였다. 우선, 협력적 수업 설계 문헌에 대한 체계적인 문헌 분석(Systematic Review)과 분산인지 문헌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1차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ADDIE 요소를 결합하여 1차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과 설계활동별 세부내용을 개발하였다. 다음 단계로 9명의 전문가 검토, 9명의 현장교사의 사용성 검토, 현장 교사 1팀의 현장평가를 실시하여 타당화하였다. 연구결과, 선행연구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5개의 설계원리(상호의존, 인지분산, 활성화, 외현화, 조정)와 13개의 상세지침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설계모형은 총 5개의 단계(팀준비, 분석, 설계, 개발․실행, 평가), 10개의 설계활동과 23개의 세부내용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은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를 통한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교육공학분야에서 협력적 수업 설계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65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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