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이은상, 김현진(2020).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6(4), 1057-1086.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설계․개발연구를 채택하였다. 우선, 협력적 수업 설계 문헌에 대한 체계적인 문헌 분석(Systematic Review)과 분산인지 문헌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1차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ADDIE 요소를 결합하여 1차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과 설계활동별 세부내용을 개발하였다. 다음 단계로 9명의 전문가 검토, 9명의 현장교사의 사용성 검토, 현장 교사 1팀의 현장평가를 실시하여 타당화하였다. 연구결과, 선행연구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5개의 설계원리(상호의존, 인지분산, 활성화, 외현화, 조정)와 13개의 상세지침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설계모형은 총 5개의 단계(팀준비, 분석, 설계, 개발․실행, 평가), 10개의 설계활동과 23개의 세부내용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은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를 통한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교육공학분야에서 협력적 수업 설계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65576

 

 

 

?

  1.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ORM 2023-120_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_231129-1.pdf (교육부/평가원) 수업평가 혁신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개발에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참여하였습니다(with 초중등 수석교사...
    Date2024.02.16 By이은상 Reply0 Views207 file
    Read More
  2. [연구보고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인공지능(AI)에게 아이를 맡기면 학습이 저절로 이루어질까? 지능형 교실이 되면 교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학생의 학습 데이터가 주어지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현장의 의문에서 시작된 교사연구자들의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
    Date2022.01.30 By이동국 Reply0 Views772 file
    Read More
  3. [학술지]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이은상, 김현진(2020).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6(4), 1057-1086.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설계․개발연...
    Date2021.03.05 By이동국 Reply0 Views726 file
    Read More
  4.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이은상,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1), 195-205.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중등학교...
    Date2021.03.05 By이동국 Reply0 Views514 file
    Read More
  5.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이은상, 김동건,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1221-1247.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의 개념, 역량,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에듀테크 팀의 개념...
    Date2021.02.03 By이동국 Reply0 Views526 file
    Read More
  6. [KERIS 연구보고서]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RInfo.do?mi=1138&pblcteSeq=13392
    Date2021.01.19 By이동국 Reply0 Views1044
    Read More
  7. [학술지]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이동국, 김황, 이은상(2020).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1125-1150. 본 연구는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고 교육요구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기 위...
    Date2020.06.11 By이동국 Reply0 Views672 file
    Read More
  8. [연구]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안전 가이드라인

    본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MInfo.do?mi=1139&pblcteSeq=13260 Ⅰ. 교육분야 가상현실(VR) 이용자 안전 가이드라인 1. 머리말 2. 개요 - 가이드라인의 특징 및 구성 - 용어설명 3....
    Date2020.05.20 By이동국 Reply0 Views374
    Read More
  9. [학술지]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이동국(2019).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3), 577-600.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하여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
    Date2019.10.11 By이동국 Reply0 Views147 file
    Read More
  10. [학술지]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유지은, 김현진(2019).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4), 729-760.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d117bb29b7f3...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175 file
    Read More
  11. [학술지]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이은상, 김현진(2019).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교육학연구, 57(2), 119-146.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aa7...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159 file
    Read More
  12. [KERIS 연구보고서] 가상현실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가상현실(VR)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연구책임자 :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공동연구자 : 서희전(동명대학교) : 이승훈(영산대학교) : 이동국(솔밭중학교) : 이효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손정은(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조자 : 황은진(한국...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311 file
    Read More
  13. [KERIS 연구보고서]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본 연구는 미래학교 설립 및 운영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 김현진, 김은영, 이은상, 계보경, 이은환, 김현영, 이가영, 이봉규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은상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ERIS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407 file
    Read More
  14.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본 연구자료는 역량을 지원하기 ICT 활용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21CLD, SKILLS MAP 등 다양한 연구자료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이동국, 김현진, 이승진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동...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318 file
    Read More
  15.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학습공간의 변화 전망

    본 연구는 세계 각국의 미래교육공간에 대한 사례를 담았습니다.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계보경, 이은상, 이동국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http://lib.keris.or.kr/search/det...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230 file
    Read More
  16. [KERIS 이슈리포트]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본 연구자료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감성 컴퓨팅의 사례와 이슈를 담았습니다.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계보경, 이동국, 이은상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동국, 이은상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http://lib.keris.o...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178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