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0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ORM 2023-120_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_231129-1.pdf

(교육부/평가원) 수업평가 혁신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개발에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참여하였습니다(with 초중등 수석교사님)

현장연구에 유익한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가이드가 개발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디지털 대전환으로 대표되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키워주는 학교교육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디지털 학습환경 하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이 깊이있는 학습을 할 것을 수업설계의 원칙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내실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수업의 핵심요소를 안내하고 교사들의 실천을 돕는 자료, 연수, 컨설팅 등이 필요합니다.

본 자료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거나 촉진하고자 하는 교사를 돕기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가이드에는 무엇을 담고 있나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 세부요소, 실천질문, 적용사례, 도움자료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컨설팅 방법 및 유의사항 등

 

 

가이드는 어떻게 개발되었나요? 

 

 

개발 단계별 설명

1단계: 문헌분석, 사례분석 등을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와 핵심질문 등을 도출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컨설팅 모형을 제시함

2단계: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별 세부 질문과, 핵심요소가 적용된 수업 설계 사례를 제시하여 현장 교사들이 스스로 수업을 개선하거나 컨설턴트로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촉진하는데 활용하도록 함

3단계: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별 수업 컨설팅 진행절차와 유의사항을 제시함

 

 

가이드는 이렇게 활용해주세요.

학생 참여형 수업과 관련한 선행 문헌을 살펴봄으로써 핵심요소 및 핵심질문을 이해하는 데 활용해주세요.

본 가이드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에 초점을 맞춰서 개발되었으며 일반적인 좋은 수업의 요소, 수업컨설팅의 절차에 대한 설명은 가급적 생략하였음

학생 참여형 수업 설계 전--후에 본 가이드를 참고함으로써 수업을 개선하고 성찰하는데 활용해주세요.

본 자료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핵심요소가 자신의 수업에 반영되었는지 검토하고, 스스로 수업을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자기수업컨설팅)

동료교사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컨설팅할 경우에는 수업 설계-실행-성찰을 돕는 체크리스트이자 대화의 주제로 활용해주세요.

본 자료는 전문가 교사뿐만 아니라 학교 안팎의 동료교사가 타인의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을 돕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본 가이드는 학생 참여형 수업에 관한 문헌사례 분석, 전문가 검토 및 협의 등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고자 했습니다. 학교급별학교별교사별 상황에 따라 본 가이드의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연구하고 실행하기를 권장합니다.

 

 

미래교육은 연구자이자 실천가로서의 교사들이 만들어 갑니다.”

 

학생참여2.png

?

  1.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ORM 2023-120_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_231129-1.pdf (교육부/평가원) 수업평가 혁신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개발에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참여하였습니다(with 초중등 수석교사...
    Date2024.02.16 By이은상 Reply0 Views206 file
    Read More
  2. [연구보고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인공지능(AI)에게 아이를 맡기면 학습이 저절로 이루어질까? 지능형 교실이 되면 교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학생의 학습 데이터가 주어지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현장의 의문에서 시작된 교사연구자들의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
    Date2022.01.30 By이동국 Reply0 Views772 file
    Read More
  3. [학술지]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이은상, 김현진(2020).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6(4), 1057-1086.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설계․개발연...
    Date2021.03.05 By이동국 Reply0 Views726 file
    Read More
  4.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이은상,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1), 195-205.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중등학교...
    Date2021.03.05 By이동국 Reply0 Views514 file
    Read More
  5.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이은상, 김동건,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1221-1247.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의 개념, 역량,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에듀테크 팀의 개념...
    Date2021.02.03 By이동국 Reply0 Views526 file
    Read More
  6. [KERIS 연구보고서]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RInfo.do?mi=1138&pblcteSeq=13392
    Date2021.01.19 By이동국 Reply0 Views1044
    Read More
  7. [학술지]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이동국, 김황, 이은상(2020).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1125-1150. 본 연구는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고 교육요구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기 위...
    Date2020.06.11 By이동국 Reply0 Views672 file
    Read More
  8. [연구]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안전 가이드라인

    본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MInfo.do?mi=1139&pblcteSeq=13260 Ⅰ. 교육분야 가상현실(VR) 이용자 안전 가이드라인 1. 머리말 2. 개요 - 가이드라인의 특징 및 구성 - 용어설명 3....
    Date2020.05.20 By이동국 Reply0 Views374
    Read More
  9. [학술지]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이동국(2019).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3), 577-600.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하여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
    Date2019.10.11 By이동국 Reply0 Views147 file
    Read More
  10. [학술지]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유지은, 김현진(2019).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4), 729-760.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d117bb29b7f3...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175 file
    Read More
  11. [학술지]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이은상, 김현진(2019).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교육학연구, 57(2), 119-146.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aa7...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159 file
    Read More
  12. [KERIS 연구보고서] 가상현실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가상현실(VR)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연구책임자 :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공동연구자 : 서희전(동명대학교) : 이승훈(영산대학교) : 이동국(솔밭중학교) : 이효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손정은(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조자 : 황은진(한국...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311 file
    Read More
  13. [KERIS 연구보고서]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본 연구는 미래학교 설립 및 운영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 김현진, 김은영, 이은상, 계보경, 이은환, 김현영, 이가영, 이봉규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은상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ERIS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407 file
    Read More
  14.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본 연구자료는 역량을 지원하기 ICT 활용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21CLD, SKILLS MAP 등 다양한 연구자료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이동국, 김현진, 이승진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동...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318 file
    Read More
  15.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학습공간의 변화 전망

    본 연구는 세계 각국의 미래교육공간에 대한 사례를 담았습니다.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계보경, 이은상, 이동국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http://lib.keris.or.kr/search/det...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230 file
    Read More
  16. [KERIS 이슈리포트]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본 연구자료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감성 컴퓨팅의 사례와 이슈를 담았습니다.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계보경, 이동국, 이은상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동국, 이은상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http://lib.keris.o...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178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