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인공지능(AI)에게 아이를 맡기면 학습이 저절로 이루어질까?
지능형 교실이 되면 교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학생의 학습 데이터가 주어지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현장의 의문에서 시작된 교사연구자들의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연구'
학습 경험의 확장과 수행을 증진하기 위해 AI가 본격 활용 때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연수 과제를 제시하였다. 제언에서는 역량 개발과 더불어 역량을 발현시킬 수 있는 환경과 제도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https://www.cberi.go.kr/home/sub.do?menukey=300&mode=view&no=1000877258&fbclid=IwAR0vgcprlOoi-FBTiflmn1NtVkdbpVXsP5hCXi-9R5ZFWc-1XFFN3Ec4KWo
 
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2장 AI 활용 교육의 개념 및 현황
1. AI 활용 교육의 이해
2. AI 활용 교육 정책 동향
3. AI 활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전문성 개발
4. 교육분야에서 활용되는 AI 및 수업 사례
 
3장 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모델
1. 역량 모델(초안) 도출
2. 역량 모델에 대한 전문가 타당화 결과
3. 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4장 교사 연수 프로그램 및 운영 방안 도출
1. 교사 연수 프로그램 도출
2. 교사의 AI 활용 교육 전문성 개발 방안
 
5장 정책 제언 및 결론
1. 정책 제언
2. 결론
 

 

 
 
?

  1.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ORM 2023-120_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_231129-1.pdf (교육부/평가원) 수업평가 혁신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개발에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참여하였습니다(with 초중등 수석교사...
    Date2024.02.16 By이은상 Reply0 Views207 file
    Read More
  2. [연구보고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인공지능(AI)에게 아이를 맡기면 학습이 저절로 이루어질까? 지능형 교실이 되면 교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학생의 학습 데이터가 주어지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현장의 의문에서 시작된 교사연구자들의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
    Date2022.01.30 By이동국 Reply0 Views772 file
    Read More
  3. [학술지]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이은상, 김현진(2020).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6(4), 1057-1086.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설계․개발연...
    Date2021.03.05 By이동국 Reply0 Views726 file
    Read More
  4.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이은상,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1), 195-205.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중등학교...
    Date2021.03.05 By이동국 Reply0 Views514 file
    Read More
  5.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이은상, 김동건,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1221-1247.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의 개념, 역량,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에듀테크 팀의 개념...
    Date2021.02.03 By이동국 Reply0 Views526 file
    Read More
  6. [KERIS 연구보고서]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RInfo.do?mi=1138&pblcteSeq=13392
    Date2021.01.19 By이동국 Reply0 Views1044
    Read More
  7. [학술지]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이동국, 김황, 이은상(2020).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1125-1150. 본 연구는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고 교육요구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기 위...
    Date2020.06.11 By이동국 Reply0 Views672 file
    Read More
  8. [연구]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안전 가이드라인

    본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MInfo.do?mi=1139&pblcteSeq=13260 Ⅰ. 교육분야 가상현실(VR) 이용자 안전 가이드라인 1. 머리말 2. 개요 - 가이드라인의 특징 및 구성 - 용어설명 3....
    Date2020.05.20 By이동국 Reply0 Views374
    Read More
  9. [학술지]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이동국(2019).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3), 577-600.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하여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
    Date2019.10.11 By이동국 Reply0 Views147 file
    Read More
  10. [학술지]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유지은, 김현진(2019).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4), 729-760.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d117bb29b7f3...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175 file
    Read More
  11. [학술지]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이은상, 김현진(2019).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교육학연구, 57(2), 119-146.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aa7...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159 file
    Read More
  12. [KERIS 연구보고서] 가상현실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가상현실(VR)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연구책임자 :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공동연구자 : 서희전(동명대학교) : 이승훈(영산대학교) : 이동국(솔밭중학교) : 이효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손정은(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조자 : 황은진(한국...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311 file
    Read More
  13. [KERIS 연구보고서]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본 연구는 미래학교 설립 및 운영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 김현진, 김은영, 이은상, 계보경, 이은환, 김현영, 이가영, 이봉규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은상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ERIS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407 file
    Read More
  14.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본 연구자료는 역량을 지원하기 ICT 활용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21CLD, SKILLS MAP 등 다양한 연구자료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이동국, 김현진, 이승진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동...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318 file
    Read More
  15.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학습공간의 변화 전망

    본 연구는 세계 각국의 미래교육공간에 대한 사례를 담았습니다.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계보경, 이은상, 이동국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http://lib.keris.or.kr/search/det...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230 file
    Read More
  16. [KERIS 이슈리포트]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본 연구자료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감성 컴퓨팅의 사례와 이슈를 담았습니다.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계보경, 이동국, 이은상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동국, 이은상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http://lib.keris.o...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178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