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유지은, 김현진(2019).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4), 729-760.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d117bb29b7f35a7b36097776a77e665#redirect

 

지식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이 필요하다는 관점에 따라 역량중심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의 역량중심교육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ACE+ 사업에 참여한 국내 대학의 역량명 및 하위역량, 정의를 바탕으로 역량을 분류한 후,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하여 역량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7년도 ACE+ 사업에 참여한 대학의 계획서 및 보고서를 수집하여 역량의 유형 및 정의를 공개한 27개 대학의 역량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역량은 문제해결, 공동체, 글로벌, 의사소통, 인성, 자기주도, 학습, 전문성, 문화예술의 9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역량 중 글로벌 역량과 의사소통 역량은 대학 간의 의미가 공통된 인식이 나타났으나 문제해결, 공동체, 인성, 자기주도, 학습, 전문성, 문화예술 역량은 통일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역량의 정의문에 구성된 키워드의 관련어 분석으로 역량의 의미를 분석한 결과, 역량을 설명하는 키워드는 하위 역량명이거나 역량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을 나타내며, 품사는 역량의 목적이나 대상을 의미하는 명사나 구체적 행동지표인 동사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대학의 역량모델 개발 및 표준화된 역량진단도구에 활용될 것이다.

?

  1.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ORM 2023-120_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_231129-1.pdf (교육부/평가원) 수업평가 혁신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수업 컨설팅 가이드' 개발에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참여하였습니다(with 초중등 수석교사...
    Date2024.02.16 By이은상 Reply0 Views210 file
    Read More
  2. [연구보고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도출

    인공지능(AI)에게 아이를 맡기면 학습이 저절로 이루어질까? 지능형 교실이 되면 교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학생의 학습 데이터가 주어지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현장의 의문에서 시작된 교사연구자들의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
    Date2022.01.30 By이동국 Reply0 Views772 file
    Read More
  3. [학술지]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이은상, 김현진(2020). 학습자 중심 학습을 위한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모형(T-CID)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6(4), 1057-1086.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교사 간 협력적 수업 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설계․개발연...
    Date2021.03.05 By이동국 Reply0 Views728 file
    Read More
  4.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이은상,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에 관한 질적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1), 195-205.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운영에서 테크매니저의 어려움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중등학교...
    Date2021.03.05 By이동국 Reply0 Views514 file
    Read More
  5. [학술지]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이은상, 김동건, 이동국(2021).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1221-1247.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에듀테크 팀의 개념, 역량, 구성원의 상대적 중요 행동지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에듀테크 팀의 개념...
    Date2021.02.03 By이동국 Reply0 Views526 file
    Read More
  6. [KERIS 연구보고서]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미래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방안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RInfo.do?mi=1138&pblcteSeq=13392
    Date2021.01.19 By이동국 Reply0 Views1044
    Read More
  7. [학술지]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이동국, 김황, 이은상(2020).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 도출 및 교육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1125-1150. 본 연구는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고 교육요구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교육 촉진자의 역량을 도출하기 위...
    Date2020.06.11 By이동국 Reply0 Views672 file
    Read More
  8. [연구] 교육 분야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안전 가이드라인

    본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MInfo.do?mi=1139&pblcteSeq=13260 Ⅰ. 교육분야 가상현실(VR) 이용자 안전 가이드라인 1. 머리말 2. 개요 - 가이드라인의 특징 및 구성 - 용어설명 3....
    Date2020.05.20 By이동국 Reply0 Views374
    Read More
  9. [학술지]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이동국(2019).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3), 577-600.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하여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
    Date2019.10.11 By이동국 Reply0 Views147 file
    Read More
  10. [학술지]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유지은, 김현진(2019). 국내 대학에서 핵심역량의 유형과 의미 탐색: ACE+ 사업 참여 대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4), 729-760.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d117bb29b7f3...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175 file
    Read More
  11. [학술지]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이은상, 김현진(2019). 수업설계과정에서의 교사 협력 촉진전략 탐색 : 국내연구에 대한 Systematic Meta-aggregative Review. 교육학연구, 57(2), 119-146.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aa7...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159 file
    Read More
  12. [KERIS 연구보고서] 가상현실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가상현실(VR) 기술 휴먼팩터 가이드라인 연구 연구책임자 :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공동연구자 : 서희전(동명대학교) : 이승훈(영산대학교) : 이동국(솔밭중학교) : 이효정(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손정은(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조자 : 황은진(한국...
    Date2019.08.24 By이동국 Reply0 Views313 file
    Read More
  13. [KERIS 연구보고서] 미래학교 설립운영 모델 개발 연구

    본 연구는 미래학교 설립 및 운영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 김현진, 김은영, 이은상, 계보경, 이은환, 김현영, 이가영, 이봉규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은상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ERIS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407 file
    Read More
  14.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 사례 탐색

    본 연구자료는 역량을 지원하기 ICT 활용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21CLD, SKILLS MAP 등 다양한 연구자료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이동국, 김현진, 이승진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동...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318 file
    Read More
  15. [KERIS 이슈리포트] 미래학습공간의 변화 전망

    본 연구는 세계 각국의 미래교육공간에 대한 사례를 담았습니다.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계보경, 이은상, 이동국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은상, 이동국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http://lib.keris.or.kr/search/det...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230 file
    Read More
  16. [KERIS 이슈리포트]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본 연구자료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감성 컴퓨팅의 사례와 이슈를 담았습니다. KERIS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계보경, 이동국, 이은상 미래교육공감연구소에서는 이동국, 이은상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http://lib.keris.o...
    Date2019.03.11 By관리자 Reply0 Views178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