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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www.crezone.net/?p=125102&c=mn&m=V&n=1777

 

스타트업 학교: Alt School이 꿈꾸는 맞춤형 교육

전 세계적으로 스타트업의 붐이 일고 있다. 과거에는 신생기업, 벤처기업이라고 불리던 초기 회사들은 모두 스타트업 컴퍼니라는 용어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스타트업 컴퍼니가 과거의 신생기업 또는 벤처기업과 구별되는 가장 뚜렷한 특징은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시장을 찾는데 주력한다(위키백과, 2017-11-02). 지금은 전 세계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인 구글과 페이스북도 과거에는 실리콘밸리의 작은 연구실에서 시작한 스타트업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의 미래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데 스타트업 학교라는 단어는 머리를 갸우뚱하게 만든다. 공익을 추구해야 하는 학교를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인 스타트업이라는 이름을 쓴다는 것이 가능할까? 하지만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시장을 찾는다”는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정의를 다시 생각해 본다면 아주 먼 얘기인 것 같지는 않다. 첨단 기술의 발원지이자 집약지인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시작된 교육 스타트업은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이제는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교육 시스템을 갖춘 학교를 만들었다. 구글 임원 출신이자 데이터 전문가인 맥스 벤틸라가 설립하여 2013년에 개교한 ‘알트 스쿨(Alt school)’이 스타트업 학교의 대표로 미국 전역에서 새로운 학교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Alt school은 혁신적인 IT 기술을 기반으로 설립한 유치원과 초등, 중학교가 통합된 소규모 학교이다. 이 학교의 기반 기술은 구글의 ‘데이터 수집 기술’이다. Alt school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9시에 등교하여 아이패드나 크롬북과 같은 디지털기기를 활용하여 출석을 체크한다. 이후에는 15분간 아침 미팅을 진행한 후, 9시 15분부터 11시 30분까지 수학, 과학, 언어, 예술 등의 핵심 과목에 대한 학습 시간이다. 이어 오후 1시 30분까지는 점심 겸 놀이시간이다. 1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는 개인 혹은 교실 단위의 프로젝트 학습이 이루어지며, 마지막으로 6시까지는 외국어, 음악, 체조, 코딩 등 공통 과목 학습이 진행한다(박서기, 2016).

 

[Alt School 개발 소프트웨어]

또한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은 태블릿이나 랩톱을 활용하여 Alt School에서 개발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 My.AltSchool이라 불리는 디지털 플랫폼은 학습 과정에 수집된 데이터, 맞춤형 학습계획, 학생들의 음식 알레르기까지 학생 개인에 관한 대부분의 기록을 포함하고 있다(Businee insider, 2017-05-03).

 

Alt School이 이를 위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playlist”라는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이 달성하여야 할 목표를 “카드” 형태로 보여주는 소프트웨어이다. 학생들이 해당 내용에 대한 학습을 완료한 경우에도 학생들이 수행한 과업과 주제를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완료된 내용을 반복하는 것을 방지한다. “Learning progression”은 학생들이 수행한 활동의 결과를 저장하는 소프트웨어이다. 해당 소프트웨어에서는 학생의 학습 진도와 과정을 매우 상세하게 포착하여 정리하고 있다.

 

또한 “AltSchool Stream”은 학교와 가정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해주는 소프트웨어로 교실 현장에서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특정 학생의 학습 진전 상황에 관련한 프로젝트, 뉴스, 이에 대한 교사의 견해, 개별 학생 관련 하이라이트를 전달한다(계보경, 유지현, 2016). 마지막으로 “AltVideo”는 수업 상황을 포착하는 시스템이다. 학생들이 학습하고 있는 교실 벽면에는 학생의 앉은키와 비슷한 1m 지점에 수많은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 교사는 수업 후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을 통하여 학생들의 표정이나 분위기를 통하여 학습 결과를 확인하고 이를 다음 수업의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조선일보, 2017-07-01).

 

[이미지 출처] 알트스쿨(altschool.com)

Alt school의 교사들은 이처럼 IT 기술을 통하여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학생의 관심, 흥미, 강점 및 약점과 같은 학생들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교사들은 학생에 관한 수집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개별 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춤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이처럼 Alt school은 학생 개인에게 맞춤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하기 위하여 나이나 학년 기준이 아닌 학생들의 흥미와 특성에 따라 반을 나누고 있다. 또한 교사 역시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학교보다 적은 수의 학생을 담당하고 있다.

 

최첨단 기술로 무장한 Alt School의 교육 목표는 지식, 인성, 창의성 및 현대 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차세대 평생 학습자를 기르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Alt School에서는 학습자 중심 접근을 취하고 있다. 즉,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을 주도하고 스스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개인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접근을 취하기 때문에 특정 학습에 도달하기 위하여 다양한 접근을 취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특성에 맞춰 목표 달성을 위한 접근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Alt School에서는 졸업할 때 달성하여야 하는 특정 지식, 기술 및 습관을 정의하고, 이에 따라 하위 단계에 대한 개인의 목표를 설정하여 개인이 학습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 단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도울 수 있다. 학생들의 개별 성장 진행 상황은 시각화된 자료로 학부모에게도 공개되며, 교사는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목표 수립 및 달성 과정을 통하여 학생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학생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교육 스타트업 알트스쿨 실험학교
[이미지 출처] 알트스쿨

또한 Alt School에서는 학생들이 학습 경험을 개인화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학습을 구성한다. Alt School에서는 특별한 교육과정을 강요하지 않는다. 교사는 학습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통하여 학생들의 동기를 이끌어낸다. 본격적인 학습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학생들은 학습내용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조사하거나 관련 영역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 전략을 개발하고 주요한 학습 습관을 수행한다. 이러한 학습과정을 거쳐 학생들은 학습 결과로 쓰기, 예술작품, 동작과 같은 구체적 작품을 만들어낸다. 이렇게 완성된 결과는 다른 사람과 공유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은 학생들에게 책임감을 부여하고 도전 과제를 완성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학생들의 발표를 통하여 교사는 학생의 문제해결과정을 검토함으로써 실시간으로 피드백한다(온라인중앙일보, 2017-06-28).

 

Alt School의 학생 개인에 대한 데이터 수집은 학생에게 개별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학생 개인정보에 대한 침해 우려도 있다. 또한 앞서 논하였던 것처럼 스타트업 학교라는 이율배반적인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Alt School은 초기에 많은 재정을 확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폐쇄의 위기에 놓여있다(Bloomberg, 2017-11-02). 하지만 Alt School의 데이터 분석 기반 기술은 교사 1명과 여러 명의 학생이 공부하고 있는 교실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였던 학생 수준에 따른 1:1 맞춤형 교육에 관한 꿈을 현실로 실현시켰다는 점에서 아직도 많은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이미지 출처] 알트스쿨(altschool.com)

Alt School의 학생들은 친구들과 협력하고 어울리면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가 목표를 설정하고 실현해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는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다. Alt School이 초반에는 학생들의 데이터 수집을 위하여 자체 학교를 설립하였다면, 최근에는 이렇게 확보된 기술을 바탕으로 다른 학교에 시스템을 판매하겠다는 전략 역시 학교 운영을 통하여 얻게 된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최근 정부에서는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학습분석 서비스 제공에 관한 정책을 발표하였다. 정책의 주 골자는 다양한 학습활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학습분석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개별 학습자의 학업상황 및 수준을 측정하고 개인화된 피드백을 제공하겠다는 내용이다. 학습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미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Alt School을 통하여 우리는 어떤 형태의 학습분석 서비스를 가져야 하는지 고민해 보아야 하는 시점이다.

 

◈ 참고문헌

 
유 지 은 (한국교원대학교)
남부권 중등 창의교육 거점센터(교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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