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75 추천 수 1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학교공간 사용에 대한 4가지 원칙에 대한 제안"

이은상(창덕여자중학교)

 

학교 공간 재구조화, 학교 공간 혁신이 추진되고 있다. 일전에 포스팅한 바와 같이 학교 공간의 변화는 그 어떤 혁신보다 필요성이 합의된 상태이다. 그 방향이 어떠하건 말이다. 현실 속 미래학교에서는 학습환경 하나의 영역에서만 혁신이 일어나진 않았다. 그러나 굳이 경험을 통해 습득한 학습환경의 원칙을 제언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학습환경은 제 3의 선생님'이다.
우리가 분위기 좋은 카페를 찾고, 아파트를 찾고, 호텔을 찾는 것처럼, 학생들이 선택할 수만 있다면 학습공간이 좋은 학습환경을 찾아나설 것이다. 그것은 학습하기 좋은 공간이 심리사회적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좋은 교사, 학부모가 좋은 선생님이듯이 좋은 학습환경 그 자체가 곧 선생님이라는 관점은 학습공간혁신의 모습을 다르게 할 것이다.

2. 학습공간은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다.
특히 학교공간은 유연해야 한다. 물론 특별한 목적으로만 활용되는 공간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간은 수업목적에 따라, 활용하는 대상에 따라 유연하게 변할 수 있어야 한다. 해마다 다양한 학생, 다양한 교사가 이동하는 학교에서는 더더욱 그러하다.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상상력을 즉각 실행하기 위해서도 학습공간은 유연해야 한다.

3. 학습공간은 누구도 독점하지 않아야 한다.
과거의 학습공간은 특정인에 의해 독점되었다. 특정 동아리, 특정 선생님 등에게 소유된 공간은 유연하게 변화할 수 없다. 또한, 민주적으로 운영되지 못한다. 관리시스템을 마련하되 공개되고 공유되어야 한다. 위계서열에 관계없이 민주적으로 마련된 사용절차에 따라 활용되어야 한다.

4. 학습공간은 사용자가 실제 사용하는 공간이어야 한다.
예산이 투입된, 예쁘고 멋진 공간이 잘 유지되어야 하는 것은 모두의 바램이다. 그러나 보존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춘 나머지 사용자들이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공간 혁신의 목적과 맞지 않다. 정해진 규칙안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파손에 대한 처리 시스템을 준비해야 한다. 예쁘고 멋진 집에 살면서 활동범위를 축소시키거나 아이들의 활동을 제약한다면 학습공간이 사람을 위한 것인가? 사람이 학습공간을 위해 존재하는 것인가? 따라서 사용자 참여 설계와 더불어 사용자 참여 유지관리로 가야 한다.

이상은 학교를 방문하는 분들에게 설명하는 학교 공간의 원칙이다. 문장으로 합의되지는 않았으나 지난 4년간 구성원들이 공간을 실제 사용하는 모습을 통해, 잘 사용되는 모습을 통해 암묵적으로 합의된 원칙이 아닐까 한다.

 

51946492_1592803244197301_6506651123003162624_n.jpg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8 [에세이] '최소한'의 교육에서 '최대한'의 교육으로 file 이동국 2020.08.17 739
17 [에세이] 코로나19,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온라인 가정방문의 후기) 이은상 2020.03.29 216
16 [에세이] 온라인 수업! 나의 준비도는? file 이동국 2020.03.29 252
15 [에세이] 미래교육과 미래학교의 계보? 이은상 2019.07.30 273
14 [에세이] 우리 안의 미래교육? 이은상 2019.07.30 272
13 [크레존] 수업설계카드를 활용한 창의교육 설계 이동국 2019.05.07 299
12 [미래교육공감연구소]문제기반학습을 위한 설계 원리 유지은 2019.03.28 546
» [칼럼] 학교공간 사용에 대한 4가지 원칙에 대한 제안 file 이은상 2019.03.19 175
10 [기고] 증강/가상현실 교육적 활용 및 가능성 탐색 file 이은상 2019.03.19 165
9 [크레존] 한국형 미네르바스쿨을 꿈꾸다 유지은 2019.03.12 434
8 [크레존] 스타트업 학교: Alt School이 꿈꾸는 맞춤형 교육 유지은 2019.03.12 335
7 [크레존] 빅데이터는 내가 어떻게 공부할지 알고 있다 유지은 2019.03.12 383
6 [크레존] 미래의 평가는 어떤 모습일까? 유지은 2019.03.12 235
5 [크레존] 사고력 향상을 위한 몰입학습법 유지은 2019.03.12 137
4 [미래교육공감연구소] 학습공동체와 제3공간 이동국 2019.03.12 144
3 [크레존] 미래핵심역량을 키워주는 교수학습 설계 file 관리자 2019.03.12 175
2 [크레존] 인공지능, 교육을 넘어서다. 관리자 2019.03.12 226
1 [크레존] Embodied Learning을 실현하는 공간, SMALLab 관리자 2019.03.12 127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